본문 바로가기
Daily/생각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Section1 회고

by hustle-ing 2023. 3. 13.

 코드스테이츠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44회차에 신청했지만, 초심자였던 내가 바로 합격을 할거란 기대는 애초에 하지도 않았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합격하진 못하고 대기번호만 받았다고 전했을 때 많이들 실망하는 눈치였지만, 나는 내가 많이 부족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무척이나 기뻤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 나의 성격 & 성향 & 공부태도 등이 반영되었는데 대기번호도 받지 못했다면 많이 방황했을 것 같다. 어떤식으로 공부해야할지 방향조차 잡지 못했을 테니...

 대기인원 신분으로는 첫 주 수업까지만 들을 수 있었다. 경쟁률이 높은 부트캠프임을 알고 있었기에 추가합격을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열심히 들었다. 뭐라도 하나 건져와서 다음 모집 때 꼭 합격하고 싶었다. 돌이켜보면 이때 가장 열정적으로 질문도 하고 공부도 하고 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일주일이 지나고.....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추가합격 통보를 받았다. 그 때의 기쁨은 정말 말로 표현하기가 힘들었다. 뭐든지 다 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24시간 코딩공부만 해도 즐거울 것만 같았다. 실제로 일주일 간은 완전히 코딩에 빠져 살았었다.

 

 하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은 어떤가? 추가합격했을 때의 감사함은 잊고, 어느 새인가 느슨해졌다. 게임 시간은 많이 줄였지만 가끔 미쳐서 할때가 있고, 초반엔 항상 요리를 해먹으며 건강을 신경썼지만 이제는 피로함을 핑계로 대충 시켜먹거나 패스트푸드로 대충 먹기 마련이다. 한 달 사이 몸무게도 늘고 건강이 안좋아졌다는게 느껴질 정도이다.

  마라톤을 완주해내기 위해선 올바른 자세, 그리고 자기만의 페이스가 중요하다. 부트캠프의 6분의 1, Section1, 한 달이 지났다. 지금이라도 다시 한 번 나에게 주어진 기적같은 기회에 감사하자.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한 올바른 자세와 나만의 페이스를 구축하자.

 

 

 

 

<KPT 회고를 하기 위해 작성해보았다>

 

K E E P

게임시간 줄이기
매일 20~30분 걷기
그저 정보의 나열이 아닌, 체계적으로 정리된 블로그 만들기

 

 

P R O B L E M

주말에 게임을 많이 하는 것
공부를 하면서 폰을 자주 들여다 보는 것
엉망이 되어 버린 식습관, 불균형한 영양소 섭취
매일 매일 복습하기(블로깅)
자기주도적 학습하기(부트캠프에서 배운 것 뿐만 아니라, 그 이상도 찾아보기)

 

 

T R Y

1. 건강이 있어야 의지도 생긴다!

 패스트푸드는 완전히 끊고 집밥 위주로 밥 먹을 먹자. 그리고 영양보조제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자.
(비타민C, 종합비타민, 밀크씨슬, 락티움, 유산균, 오메가3 구매 완료!)

 

2.  매일 매일 복습 블로깅을 하자!

 참고가 될만한 블로그들을 찾아보며, 체계적인 블로깅을 위한 틀은 다져놓았다.이제 매일매일 블로깅을 하기만 하면된다.그날 배운 것들은 그날 복습하여 블로그에 기록해두자. 

 

3.  주말에도 게임은 최대 2시간만!

 평일에 게임을 안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게임은 최대 2시간만 하도록 하자. 게임 관련 단톡방도 모두 나가도록 한다. 그러면 게임시간도 자연스레 줄어들 것이고, 공부 중 폰을 들여다 보는 행위도 줄어들 것이다.

 

4. 주말을 이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키우기!

 주말에 게임을 최대 2시간만 한다면, 시간이 남아 돌 것이다. 복습은 평일에 해두었으니 주말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해보도록 하자. 물론 복습이 필요하다면 한 번 더 복습을 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 것이다.

댓글